본문 바로가기
Art/0. 메모

돈과 지속성

by ㅊㅈㅇ 2022. 9. 25.



아이유 이효리 산다라박. 여자 아이돌 재산 순위랬나 그런 리스트가 찌라시같은 기사를 통해서 공개됐다. 돈이 저렇게 많은데 왜 계속 일을 할까? 라는 질문이 댓글로 있었고 사람들은 여러가지로 추측을 올렸다.

진짜 일이 재밌어서. 걸어다니는 기업 수준이라 책임져야하는 인생이 많으니 쉴 수 없음. 관심을 받아야만 살 수 있으니 그걸 멈추는 것이 오히려 더 힘들 것. 등등... 물론 재테크도 잘 했을 것이고 운도 따랐을 것이고 사람도 잘 챙겼겠고 그야말로 타고난 실력(외모든 노래든 프로듀싱이든)이 있을 것이다.

어쨌든 계속 오래 하기 위해서는 돈도 잘 벌어야 한다..... 돈을 못 버는데 좋다고 재미있다고 평생 할 수는 없다. 아라리오 디렉터 씨킴 정도 아니고서는. 그러니까 돈은 어떤 면에서는 이 일을 계속해도 좋은지 스스로 자문해보게 하는 여러 평가 기준 중 하나가 될 수 있을 것 같다.

업계가 워낙 열악하니 그런 배경은 감안한다 하더라도.. 혹은 업계가 진짜 다른 업계와 비교해서 심각하게 문제가 있다면 그 업계를 빨리 떠나는 것이 맞을지도 모른다. 이미 발을 너무 깊이 담근 것 같기는 하지만 말이다.

'Art > 0. 메모 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SeMA Pitching 2022  (0) 2022.12.19
발표의 예시  (0) 2022.09.25
글을 쓰는 일  (1) 2022.09.25

댓글